- [성경본문] 빌립보서1:3-11 개역개정
-
3. 내가 너희를 생각할 때마다 나의 하나님께 감사하며
4. 간구할 때마다 너희 무리를 위하여 기쁨으로 항상 간구함은
5. 너희가 첫날부터 이제까지 복음을 위한 일에 참여하고 있기 때문이라
6. 너희 안에서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는 확신하노라
7. 내가 너희 무리를 위하여 이와 같이 생각하는 것이 마땅하니 이는 너희가 내 마음에 있음이며 나의 매임과 복음을 변명함과 확정함에 너희가 다 나와 함께 은혜에 참여한 자가 됨이라
8. 내가 예수 그리스도의 심장으로 너희 무리를 얼마나 사모하는지 하나님이 내 증인이시니라
9. 내가 기도하노라 너희 사랑을 지식과 모든 총명으로 점점 더 풍성하게 하사
10. 너희로 지극히 선한 것을 분별하며 또 진실하여 허물 없이 그리스도의 날까지 이르고
11.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의의 열매가 가득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찬송이 되기를 원하노라
제공: 대한성서공회
2022년 1월 2일 주일낮설교요약문
제목: 복음을 위한 일에 참여하는 교회
본문: 빌 1:3~11
교회는 주님의 몸이요 주님은 교회의 머리이시다.
그러므로 교회는 예수님을 주로 고백하고 주님의 명령을 따라 사는 신앙공동체이다.
주님은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하라고 명하셨다.
교회는 주님을 모르는 세상에서 복음을 전해서 사람들이 예수 믿고 구원받도록 하는 공동체이다.
이 일은 구원 받은 모든 사람들의 의무요 사명이다.
부활하신 주님을 만난 바울은 주님 만나기 전 주님을 알지 못해서 적대시 하던 것을 회개하고 그 즉시 복음 전하기 시작했다.
바울이 복음을 전하여 많은 교회를 세웠지만 그중에 가장 모범적이고 바울과 친밀한 관계를 맺으면서 동역한 교회가 빌립보 교회이다.
본문은 빌립보 교회가 어떻게 복음을 위한 일에 참여했는지 보여준다.
복음을 위한 일에 참여하는 교회는 어떠한 교회인가?
Ⅰ. 복음을 위한 비전을 함께 하는 교회이다.
복음을 위한 일에 참여하는 교회는 단순히 한 두번 이벤트로 전도나 선교하는 것이 아니라 주님이 주신 명령 즉 복음을 위한 일에 비전을 함께 하는 교회이다.
바울은 빌립보교회를 생각할 때마다 나의 하나님께 감사하며 간구할 때마다 너희 무리를 위해 기쁨으로 항상 간구했다. 그 이유는 빌립보교회는 첫날부터 이제까지 복음을 위한 일에 참여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빌립보 교회는 바울 전도 일행이 제2차 전도여행 중 성령의 인도함을 받아 복음을 전해서 루디아가 예수님을 믿기 시작한 첫날부터 10년이 지난 지금까지 복음을 위한 일에 참여한 것은 복음을 전하는 일은 바울 전도 일행의 일만이 아니라 주로 믿는 자들이 함께 비전을 품고 해야할 일임을 인식했기 때문이었다.
복음을 위한 일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교회는 전도와 선교는 선교사나 특별한 몇몇 사람들의 일만이 아니라 주로 믿는 우리 모두의 비전임을 알고 함께 하는 교회이다.
우리도 만민에게 복음을 전하라고 하신 주님의 명령을 우리의 비전으로 품고 복음을 전하고, 또 복음을 전하는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고 후원하자.
Ⅱ. 복음을 전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참여하는 교회이다.
복음을 위한 일에 참여하는 교회는 복음을 전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참여하는 교회이다. 복음을 전하는 것은 사람의 능력이나 재물이나 실력으로 되는 것이 아니다.
바울 자신도 예수 믿는 자를 박해하던 사람이 이방인의 사도가 된 것은 주님의 은혜였다고 고백했다. 나의 나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이다. 또한 바울은 빌립보 교회가 복음을 위한 일에 참여한 것 자체가 하나님의 은혜에 참여하는 것이라 했다. 바울은 빌립보 교회 성도들 안에서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줄 우리는 확신한다고 했다.
바울은 빌립보 성도들을 위하여 이와 같이 생각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했다. 그 이유는 빌립보 성도들이 바울의 마음에 있고, 바울이 복음을 전하다 옥중에 있었을 때, 빌립보 교회에서 에바브로디도와 금전적인 선물을 보내서 바울의 고난에 동참했고, 또 복음을 변증하고 확증하는 일에 바울과 함께 은혜에 동참했기 때문이라 했다.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참여하는 것 자체가 하나님의 은혜이며 하나님이 하게 하신 것이다.
우리도 복음을 위하여 쓰임 받는 것 자체가 하나님이 주신 은혜임을 믿고 복음을 위하여 쓰임받기를 사모하자.
Ⅲ.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함께 기도하는 교회이다.
복음을 위한 일에 참여하는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심장으로 복음을 전하는 일을 위하여 전도자와 후원하는 교회가 서로 기도하는 교회이다.
바울은 자신과 함께 복음에 참여하는 빌립보 성도들을 자신이 예수 그리스도의 심장으로 얼마나 사모하는지 하나님이 내 증인이시라 했다. 또 바울은 빌립보 교회 성도들을 위하여 기도했다. 빌립보 교회 성도들의 사랑을 하나님께서 지식과 모든 총명으로 점점 더 풍성하게 하사 지극히 선한 것을 분별하며 또 진실하여 허물없이 그리스도의 날까지 이르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의의 열매가 가득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찬송이 되기를 원한다고 기도했다.
복음을 위하는 일에 참여하는 교회는 전도자와 동역하는 교회 성도들이 그리스도의 심장으로 서로 기도하고 축복하는 교회이다.
우리도 복음을 위한 일이 의의 열매를 많이 맺어 하나님께 영광이 되도록 기도하자
댓글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