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문

  • 설교/찬양 >
  • 주일설교문
복음 전파에 동역하는 교회(행 16:11-16)
운영자 2021-12-10 추천 3 댓글 0 조회 924
[성경본문] 사도행전16:11-16 개역개정

11. 우리가 드로아에서 배로 떠나 사모드라게로 직행하여 이튿날 네압볼리로 가고

12. 거기서 빌립보에 이르니 이는 마게도냐 지방의 첫 성이요 또 로마의 식민지라 이 성에서 수일을 유하다가

13. 안식일에 우리가 기도할 곳이 있을까 하여 문 밖 강가에 나가 거기 앉아서 모인 여자들에게 말하는데

14. 두아디라 시에 있는 자색 옷감 장사로서 하나님을 섬기는 루디아라 하는 한 여자가 말을 듣고 있을 때 주께서 그 마음을 열어 바울의 말을 따르게 하신지라

15. 그와 그 집이 다 세례를 받고 우리에게 청하여 이르되 만일 나를 주 믿는 자로 알거든 내 집에 들어와 유하라 하고 강권하여 머물게 하니라

16. 우리가 기도하는 곳에 가다가 점치는 귀신 들린 여종 하나를 만나니 점으로 그 주인들에게 큰 이익을 주는 자라

제공: 대한성서공회

2021125일 주일낮(창립기념 45주년)예배

제목: 복음 전파에 동역하는 교회

본문: 16:11~16

 

  오늘은 본오교회 창립 45주년 기념주일이다

  주께서 본오교회를 세워주신 뜻과 본오교회의 역사를 알고 본오교회의 사명과 역할을 감당하자

  빌립보교회는 바울이 2차 전도여행을 하던 중 마게도냐로 건너와서 우리를 도우라”(16:9)는 환상을 보고 유럽으로 건거가 처음으로 세운 교회이다. 그 후 빌립보 교회는 바울과 계속적인 교류를 가지면서 바울의 선교 사역을 도운 교회이다(4:15~16).

  본문은 주께서 교회를 어떻게 세워주시고 어떻게 복음을 전하게 역사하시는지 보여주고 있다.

 

  주께서 어떻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나?

 

. 복음 전할 장소로 인도 하시고 복음 들을 주의 백성을 만나게 하신다.

 

  복음 전하라는 주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힘쓸 때 성령께서 전도할 곳으로 인도하신다바울은 아시아에서 복음 전하기 원했으나 예수의 영이 허락하지 않았다. 드로아에 이르렀을 때에 마게도냐 쪽에서 한 사람이 일어서서 우리를 도와달라는 환상을 보고 바울, 누가, 실라, 디모데 전도일행은 주께서 그곳에 복음전하라고 부르신 줄로 인정하고 곧 드로아를 떠나 빌립보에 이르게 되었다.

  또한 주님은 복음 전하기 위해 기도할 때 사람을 만나게 하신다. 바울 전도 일행은 빌립보에서 수일 동안 유하다가 안식일에 기도할 곳이 있을까 하여 문 밖 강가에 나가 거기 앉아서 모인 여자들에게 말을 하는데 주께서 두아디라 시에 있는 자색 옷 장사로서 하나님을 섬기는 루디아의 마음을 열어 바울의 말을 따르게 하셔서 교회가 세워졌다. 빌립보교회는 결국 유럽(마게도냐 지역)에 복음을 전하는 교두보가 되었다.

  본오교회도 샘골교회에 다니던 몇몇 성도들이 우리 동네 사람들도 예수 믿고 구원받기를 원해서 동네 산에 가서 교회가 세워지기를 위해 기도했다. 또 교사들이 동네 어린이들에게 복음을 전하다가 어린이 속회를 드리기 시작했고, 드디어 마을회관을 구입하여 예배처소가 마련되고 본오교회가 세워졌다. 그리하여 지역 복음화와 세계 선교에 힘쓰는 교회가 되었다.

  전도를 계획하시고 복음을 전하게 해서 구원 받게 하시는 분은 주님이시다.

  복음을 전하라는 주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복음 전하려고 힘쓰고 기도하는 사람들에게 주께서 복음 전할 곳과 사람들을 만나게 하시고 복음을 전하게 하신다.

  우리도 주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복음을 전파에 힘쓰며 기도하며 성령에 인도함 받아 사람들을 구원하는 교회가 되자.

 

. 함께 복음 전할 동역자를 주신다.

 

  전파할 때에 주께서 함께 복음 전할 동역자를 세워주신다바울이 강가에 나가 거기 모여 있는 여인들에게 복음을 전할 때 주께서 루디아의 마음을 열어 바울의 말을 따르게 하셨다. 루디아와 그 집이 다 세례를 받고 바울 전도일행에게 간곡히 청해서 만일 나를 주 믿는 자로 알거든 내 집에 들어와 유하라 하고 강권하여 머물게 했다.

  이 사건으로 루디아의 집이 가정교회가 되었다. 중요한 것은 루디아의 말처럼 나를 주 믿는 자로 알거든이런 관계가 될 때 동역자가 되고 복음 전파에 함께 할 수 있다. 루디아는 가정을 개방하고 전도 일행을 접대하고 그 지역에서 복음을 전하도록 후원했다. 루디아의 집은 사도들이 빌립보에서 활동하는 거점이 되었고, 나아가서 빌립보 초대교회의 본부가 되었으며, 바울 전도 일행의 좋은 동역자가 되었다.

  주를 믿는 자들의 모임이 교회이다. 교회는 주님을 그리스도로 고백하는 사람들의 공동체이다. 주님이 머리이시고 주인 되신 교회이다.

  예수를 주로 믿는 자는 사람들과의 인간관계를 루디아처럼 복음 전파하는 길로 사용한다. 바울처럼 복음을 전할 때 성령께서 역사하셔서 루디아처럼 그와 관계되어 있는 사람들을 복음 전파하는 동역자로 주신다.

  교회는 유람선이 아니라 구원선이다. 아직도 주님을 알지 못해서 죄와 사망의 권세와 공중의 권세 잡은 자들과 세상의 풍조에 빠져 샤는 사람들이 많다. 주님을 알지 못해서 많은 사람들이 사망과 파멸의 길에서 산다.

  하나님은 세상을 사랑하셔서 독생자를 주셨다. 누구든지 예수 믿으면 멸망 받지 않고 다 구원받는다.

  교회 안에 들어와 주의 백성으로 사는 사람들도 있지만, 아직도 주님을 몰라서 교회 울타리 밖에서 사는 주의 백성들이 많다. 교회는 다 한 목자인 예수께 사람들이 돌아와 주의 돌보심을 받고 구원 받도록 복음을 전하는 사람들이다.

  복음을 전할 때 주님은 복음전파의 좋은 동역자도 주신다.

  우리도 무슨 말을 할까 염려하지 말고 성령님을 의지해서 복음을 전해서 사람들이 복음을 듣고 믿어 구원받게 하자.

 

. 복음 전파에 동역하는 교회로 세워주신다.

 

  땅 끝까지 이르러 만민이 주님을 알고 구원 받게 하는 일은 한 교회에서 다 감당할 수 없다. 복음 전파에 동역하는 교회를 이 시대에 주님이 사용하신다. 빌립보 교회는 바울이 다른 곳에 가서 복음을 전할 때 동역하는 교회가 되었다(4:15~19). 복음 전파는 직접 가서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할 수도 있고, 선교사와 복음 전파자들을 보내서 동역함으로 복음을 전할 수 있다.

  주님 명대로 복음을 전파하는 교회와 전도자들은 경쟁자들이 아니라 동역자들이다.

  본오교회는 본오교회만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만민들이 주님을 믿고 구원 받고 하나님께 예배하도록 동역하는 교회이다. 정결한 믿음과 주의 뜻을 온전히 이루기 위해 주님이 오시는 날까지 복음을 전하기 위해 동역하는 주님의 신부의 교회이다.

  우리도 우상에게 빠지지 않고 모든 사람이 다 주를 믿고 경배하도록 지역과 세계 선교에 동역하는 교회가 되자.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복음을 위한 일에 참여하는 교회(빌 1:3-11) 운영자 2022.01.08 1 1004
다음글 하나님께 감사하라(신 16:13-17) 운영자 2021.11.26 0 991

15570 경기 안산시 상록구 본오로 6 (본오동, 기독교대한감리회본오교회) . TEL : 031-409-7407 지도보기

Copyright © 본오교회.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7
  • Total121,940
  • rss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모바일웹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