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문

  • 설교/찬양 >
  • 주일설교문
네 부모를 공경하라(출 20:12)
운영자 2023-05-20 추천 0 댓글 0 조회 261
[성경본문] 출애굽기20:12 개역개정

12.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제공: 대한성서공회

2023514일 어버이주일낮예배요약문

 

제목: 네 부모를 공경하라

본문: 20:12

 

  오늘은 어버이 주일이다. 어버이의 은혜를 기억하며 고마운 마음을 표현하는 날이다.

  모든 사회에서나 다른 종교에서도 자녀들에게 효하라고 가르친다. 그러나 사람들은 점점 자기중심적으로 살면서 이기적이 되어가고 오히려 부모를 거역하고 점점 부모님을 공경하는 것을 짐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짙어지고 있다.

  본문은 하나님께서 주의 백성들에게 어떻게 부모를 공경하며, 부모 공경하는 자에게 어떤 약속을 주셨는지 말씀해주고 있다.

 

. 어떻게 하는 것이 부모를 공경하는 것인가?

 

  A. 부모를 인정하고 존귀히 여기는 것이다.

 

  주의 백성들이 부모를 공경하는 것은 부모님을 나의 부모님을 인정하고 존귀히 여기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나의 부모를 하나님 대리인으로 세우셔서 내게 생명을 주시고 나를 기르게 하셨다. 그러기 때문에 주의 백성들은 부모님을 나의 부모로 인정하고 존귀히 여겨야 한다.

  하나님의 계명을 좇아 부모님을 공경하는 것은 하나님을 공경하는 것이다. “네 부모를 공경하라고 하신 주님의 말씀을 부인하면서 하나님을 공경한다고 할 수 없다. 하나님을 공경하는 자가 부모를 공경한다. 이것은 인간의 도리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계명에 순종해서 하는 것이다. 이 계명은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것이 아니라 주의 백성들에게 하나님께서 주신 명령이다.

  부모와 자식관계는 사람들과의 관계 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관계이다. 그것은 근본적인 창조질서에 속하는 것이다. 부모를 공경하는 것은 하나님을 경외하듯이 하나님의 대리자인 부모를 자식들이 경외하는 마음으로 공경하는 것이다. “너희 각 사람은 부모를 경외하고 나의 안식일을 지키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19:3).

  또한 공경하라는 것은 부모님을 귀히 여기고 존경하는 것을 말한다. 자녀들은 부모님을 경외하고 존경하는 마음으로 대하고 말해야 한다.

  우리는 부모님을 존귀히 여기고 주 안에서 공경하자.

 

  B. 주 안에서 부모님께 순종하는 것이다.

 

  또 부모를 공경하는 것은 주 안에서 부모님께 순종하는 것이다.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6:1).

  부모 공경하는 것은 사회적 관습 때문이나 의무나 체면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의 계명이요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뜻이요 옳기 때문이다.

  부모님의 말씀을 고깝게 듣고 상처를 받는 것이 아니라 부모님의 사랑과 은혜를 알고 감사한 마음으로 부모님의 말씀을 듣고 대하는 것이 부모를 공경하는 것이다.

  우리는 주 안에서 감사한 마음으로 부모님을 대하고 가르침에 순종하자.

 

  C. 부모님의 은혜에 보답하는 것이다.

 

  부모를 공경하는 것은 부모님께 받은 은혜에 보답하는 것이다.

  이 계명은 부모로서 자식들을 키우며 부모님을 섬기는 주의 백성들에게 주신 것이다. 자식들을 키우면서 부모님들의 사랑과 수고를 더욱 알게 된다. 부모님의 은혜를 알고 그 은혜에 보답하는 것이 부모를 공경하는 것이다.

  부모를 공경하는 것은 구제가 아니라 은혜에 보답하는 것이다. “만일 어떤 과부에게 자녀나 손자들이 있거든 저희로 먼저 자기 집에서 효를 행하여 부모에게 보답하기를 배우게 하라 이것이 하나님 앞에 받으실만한 것이니라”(딤전 5:4).

  우리도 부모님의 필요를 보며 받은 은혜에 보답하며 살자.

 

. 부모를 공경하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주신 약속이 무엇인가?

 

  하나님은 우리를 구원하시고 풍성한 삶을 주시려고 부모를 공경하라고 하셨다.

  부모를 공경하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주신 약속은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는 것이다.

  하나님은 주의 백성들을 구원해주시고 그 백성들의 하나님이 되셔서 하나님께서 주신 땅에서 생명이 길게 하시려고 네 부모를 공경하라고 계명을 주셨다.

  부모와의 관계는 사회의 시작이며 모든 인간관계의 출발점이다. 부모에 대한 멸시는 하나님을 멸시하고 하나님께서 주신 복된 사회를 파괴하는 범죄이다.

  주의 백성들의 풍성한 삶은 하나님께서 약속해주시고 성취해주시기 때문이다.

  주의 백성들이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부모에게 공경하라는 말씀에 순종해서 살 때 하나님께서는 약속하신대로 복된 사회와 풍성한 삶을 살게 해주신다.

  우리는 부모를 공경하라 하신 하나님을 경외하고 하나님의 복된 약속 위에 살자.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충성되고 지혜 있는 종(마 24:36-51) 운영자 2023.05.26 0 273
다음글 다음 세대를 위한 지시(신 31:1-30) 운영자 2023.05.12 0 281

15570 경기 안산시 상록구 본오로 6 (본오동, 기독교대한감리회본오교회) . TEL : 031-409-7407 지도보기

Copyright © 본오교회.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21
  • Total101,668
  • rss
  • 모바일웹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