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문

  • 설교/찬양 >
  • 주일설교문
제자로 부르신 예수님(막 1:16-20)
운영자 2021-08-28 추천 1 댓글 0 조회 824
[성경본문] 마가복음1:16-20 개역개정

16. 갈릴리 해변으로 지나가시다가 시몬과 그 형제 안드레가 바다에 그물 던지는 것을 보시니 그들은 어부라

17.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

18. 곧 그물을 버려 두고 따르니라

19. 조금 더 가시다가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 형제 요한을 보시니 그들도 배에 있어 그물을 깁는데

20. 곧 부르시니 그 아버지 세베대를 품꾼들과 함께 배에 버려 두고 예수를 따라가니라

제공: 대한성서공회

2021822일 주일낮설교문

 

제목: 제자로 부르신 예수님

본문: 1:16~20

 

   아프카니스탄을 보면서 어떤 나라에서 사는가? 또 어떠한 나라를 이루어야 하는가가 중요하다는 것을 실감하게 된다. 지금 아프카니스탄은 탈레반이 정권을 잡고 이슬람교의 엄격한 법으로 가혹한 인권 탄압을 하고 있다. 미군이 철수하고 대통령은 외국으로 도망하고 백성들은 아프카니스탄을 탈줄하려고 아비규환이 일어나고 있다. 탈레반은 19941025000여명의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아프가니스탄 정권을 장악한 수니파 이슬람 무장 정치조직이다.

  채널A의 이만갑 프로그램을 보면 이북에서 탈북하여 남한에 온 출연자들이 북한의 실상을 보게 한다. 지금 우리나라도 이념 대결로 심각한 혼돈의 시기에 접하고 있다. 이러한 때일수록 자유대한민국을 바르게 섬길 지도자들과 일꾼들이 절실하게 필요함을 느낀다.

   주의 백성은 이 세상의 국가와 하나님 나라 두 나라에서 산다. 하나님 나라 백성으로 바로 살아야 이 세상의 나라를 바른 나라고 세워갈 수 있다. 하나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 있는 의와 평강과 희락이다(14:17)

   복음은 주님이 이 세상에 개입하셔서 주의 백성을 세우시고 통치하시는 것이다.

   주님은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셨다.

   문제는 교회에 다니면서도 천국백성으로 살지 못하는 것이다.

   본문은 주님은 어떻게 주의 백성을 부르시고 세우시는지 보여주고 있다.

 

   주님은 어떻개 주의 백성을 부르시고 세우시나?

 

. 주님은 놀라운 계획을 가지시고 찾아오셔서 주의 백성을 부르신다

 

. 주님이 선택하시고 찾아오셔서 부르신다.

   예수님은 세례요한과 같이 어떤 선택된 장소에서 백성들이 오기를 기다리지 않으시고 복음을 믿고 주님을 따를 제자들을 찾아오셔서 부르신다.

   주님은 갈릴리 해변으로 지나가시다가 그물을 바다에 던지는 시몬과 그 형제 안드레를 보시고 내가 너희를 사람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고, 조금 더 가시다가 배에서 그물을 깁는 세배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 형제 요한을 보시고 나를 따라 오라 하셨다.

   주님은 사람들이 주님을 보시기 전에 먼저 사람을 보시고 다 아시고 부르신다.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16:15).

   주님은 그물을 던지듯 복음을 전파할 사람들도, 그물을 깁듯 사람들을 주안에서 돌보고 양육하고 살게 할 사람들도 부르신다.

. 주님은 놀라운 계획을 가지시고 부르신다.

   주님은 계획을 가지시고 모든 사람을 다 아시고 함께 협력하여 주님을 따를 사람을 낚는 어부로 부르신다.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나님의 나라는 주님이 다스리시는 나라이다. 주님은 주님 나라 백성을 세울 사람들을 부르신다. 주님은 주님을 따라 사람 낚는 어부가 되게 하실 계획 가지시고 사람을 부르신다.

   어부는 바다에서 고기를 잡지만 사람 낚는 어부는 죄와 공중 잡은 악한 영들과 세상 풍조와 어둠의 나라에서 건져 하나님 나라 백성이 되게 하고 하나님의 진노에서 벗어나서 생명을 얻고 죄 사함을 받아 의와 평강과 희락으로 살게 하시는 주님을 따르게 하는 사람이다.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는 것은 주님의 은혜다.

   주님의 부르심에는 약속이 있고 상이 있다. “푯대를 향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이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 달려가노라”(3:16)

   우리도 회개하고 복음을 믿고 제자로 부르신 은혜에 감사하자.

 

(회개하고 주님을 믿고 주님을 따르는 것은 사람으로 할 수 없다. 그러나 주님이 다 할 수 있게 하신다. 어떻게 따르게 하시나? )

. 주님은 즉시 주님을 믿고 주님을 따를 백성을 세우신다.

 

. 즉시 따르게 하신다

   제자들은 나를 따라오라는 주님의 명령에 주님을 믿고 순종했다. 주님은 다 아시고 제자를 부르신다. 사람 낚는 어부가 되게하는 것은 주님의 계획이며 그것을 하게 하시려고 부르셨기에 즉시 따르기만 하면 된다.

. 주님을 믿고 따르게 하신다.

   제자들은 주님을 믿고 주님을 따랐다. 시몬과 안드레는 곧 그물을 버려두고야고보와 요한은 아버지 세대대를 품꾼들과 함께 배에 버려두고주님을 따랐다.

   삶의 우선순위를 주님을 따르는데 두었다. 혈육의 정에 매이지 않고, 지금까지 삶의 방식을 청산하고 주님을 따르는데 지장이 되는 것을 버리고 주님을 믿고 주님의 부르심에 응했다.

. 주님을 따르게 하신다.

   제자들은 세상을 본 받지 않고 주님과 주님의 약속을 믿고 주님을 따라갔다. “내가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제자들은 주님을 따르면서 주님과 주님의 말씀을 더 알게 되고 주님을 믿고 따르다가 주님의 증인이 되었다.

   주님을 따르는 것은 사람의 공로가 아니라 전적으로 주님의 은혜이다.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16:15).

   우리도 주님을 믿고 주님의 부르심에 즉각 응해서 주님을 따르자.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주님이 함께 하시는 사람(행 18:1-17) 운영자 2021.09.03 2 908
다음글 세상에서 인도해내신 이유(출 12:37-51) 운영자 2021.08.20 1 839

15570 경기 안산시 상록구 본오로 6 (본오동, 기독교대한감리회본오교회) . TEL : 031-409-7407 지도보기

Copyright © 본오교회.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44
  • Total122,129
  • rss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모바일웹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