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문

  • 설교/찬양 >
  • 주일설교문
승리 후의 위기(창 15:1-6)
운영자 2022-07-01 추천 4 댓글 0 조회 564
[성경본문] 창세기15:1-6 개역개정

1. 이 후에 여호와의 말씀이 환상 중에 아브람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아브람아 두려워하지 말라 나는 네 방패요 너의 지극히 큰 상급이니라

2. 아브람이 이르되 주 여호와여 무엇을 내게 주시려 하나이까 나는 자식이 없사오니 나의 상속자는 이 다메섹 사람 엘리에셀이니이다

3. 아브람이 또 이르되 주께서 내게 씨를 주지 아니하셨으니 내 집에서 길린 자가 내 상속자가 될 것이니이다

4. 여호와의 말씀이 그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그 사람이 네 상속자가 아니라 네 몸에서 날 자가 네 상속자가 되리라 하시고

5. 그를 이끌고 밖으로 나가 이르시되 하늘을 우러러 뭇별을 셀 수 있나 보라 또 그에게 이르시되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

6.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

제공: 대한성서공회

2022626일 주일낮설교요약문

제목: 승리 후의 위기(시험)

본문: 15:1~6

 

  사람들은 성공하기 원하고 승리하기 원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성공하려고 부단히 노력한다. 그리고 성공하고 나면 행복의 정점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그러나 성공한 후에 위기가 오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연예인들이나 운동선수들이 성적이 좋아지고 인기가 좋아져 겉으로 보기에는 행복한 것처럼 보이지만 그 승리와 인기를 유지하지 못할까봐 노심초사하다가 슬럼프를 겪는다. 박세리는 맨발로 투혼하여 1998‘US 여자 오픈우승을 한 세계적인 골프 선수이다. 그러나 박세리 선수도 성공한 이후 슬럼프를 겪었다. 박세리는 모든 선수들이 성공한 이후 연습을 게을리하거나 부상을 당해서 슬럼프가 오는 것이 아니라 그 원인은 선수마다 다양하다고 했다. 박세리 선수는 자신도 슬럼프를 벗어나려고 안간힘을 썼고, 조급한 마음이 들어 상황을 더 나쁘게 만들었다고 고백했다.

  아브람은 그돌라오멜 왕을 비롯한 연합군에 의해 소돔에 거주하고 있던 조카 롯이 사로잡혀가자 자신이 기르고 훈련시킨 318명의 사병과 동맹을 맺은 마므레 형제들과 함께 추격하고 밤에 급습하여 롯과 사람들을 구출하고 많은 전리품을 얻고 승리하고 돌아왔다. 소돔 왕과 살렘왕이 승리하고 돌아온 아브람을 환영하러 나왔다. 살렘 왕 멜기세덱은 아브람을 축복하고 적들을 아브람 손에 붙이신 하나님을 찬양하라고 아브람에게 권면했다. 아브람은 멜기세덱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멜기세덱에게 십일조를 드리며 하나님으로 승리한 것을 시인하고 고백했다.

  그러나 아브람이 롯을 구출한 전쟁 승리 후에 두려움에 빠져 위기를 겪을 때 하나님이 나타나셔서 그 위기에서 아브람을 건져주셨다.

  본문은 주의 백성들이 승리 후에 겪는 위기에서 하나님은 어떻게 건져주시는지 보여준다.

 

  하나님은 주의 백성들이 승리 후에 두려움을 겪는 위기에서 어떻게 건져주시나?

 

. 말씀을 주신다.

 

  하나님은 주의 백성들이 승리 후에 두려움을 겪는 위기에서 말씀을 주셔서 보호하시며 기업이 되어주신다.

  승리 후 두려움을 겪는 위기 이유는 자신과 환경을 보기 때문이다.

  아브람이 롯을 구출하고 전쟁에서 승리한 이 후에 하나님이 아브람의 위상을 높여주셨으나 아브람은 두려움에 싸였다. 하나님께서 적들을 아브람 손에 붙여 주셔서 아브람이 전쟁에서 승리를 하였지만 언제 또 주변의 나라들이 자신을 공격할지 알 수도 없고 무엇보다도 아브람은 하나님께서 주신다고 한 후사를 얻지 못한 현실을 보고 두려워했다.

  이 때에 승리 후에 두려움을 겪는 위기의 하나님의 해결책은 하나님의 말씀이 환상 중에 아브람에게 임하여 아브람아 두려워하지 말라 나는 네 방패요 너의 지극히 큰 상급이다하셨다.

  하나님은 주의 백성에게 말씀을 보내주셔서 위경에서 건져주신다. “그가 그의 말씀을 보내어 그들을 고치시고 위험한 지경에서 건지시는도다”(107:20).

  하나님은 우리의 방패이시오 지극히 큰 상급이시다.

  승리의 결과는 영원히 보장이 되지 않는다.

  승리는 하나님이 주셔야 하고 그 승리도 하나님께서 보장해주셔야 한다.

  진정한 승리는 주님을 기업으로 삼는 것이다.

  우리도 위기 가운데서 말씀을 듣고 하나님을 방패시오 지극히 큰 상급으로 삼자.

 

. 기도하게 하신다.


  하나님은 주의 백성이 승리 후 두려움을 겪는 위기에서 걱정과 염려를 하나님께 아뢰게 하심으로 건져주신다.
  승리 후 두려움을 겪는 위기의 원인은 하나님과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불신(의심)으로 잘못된 생각을 하기 때문이다.

  아브람은 "두려워말라 나는 너의 방패이시오 너의 지극히 큰 상급"이라는 말씀을 듣고 자신의 염려를 하나님께 아뢰었다. “ 여호와여 무엇을 내게 주시려 하나이까 나는 자식이 없사오니 나의 상속자는 이 다메섹 사람 엘리에셀이니이다 아브람이 또 이르되 주께서 내게 씨를 주지 아니하셨으니 내 집에서 길린 자가 내 상속자가 될 것이니이다”.

  아브람은 자식이 없는 현실(처지)을 보고 주께서 내게 씨를 주지 아니하셨다는 불신(의심)에서 내 집에서 길린 자가 내 상속자가 될 것이라는 제한된 자기 생각에서 두려움을 겪는 위기에 처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아브람이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붙들고 자신의 처지와 염려와 자신의 생각을 아뢰게 하심으로 승리 후 겪는 두려움의 위기에서 건져주셨다.
  하나님은 두려움을 평강으로 바꾸어주시는 비결로 염려 대신 하나님께 아뢰라 하셨다.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4:6~7).

  우리는 위기 가운데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하나님께 아뢰자.

 

. 잘못된 생각을 수정하도록 언약하시고 확증해주신다.

 

  하나님은 주의 백성이 승리 후 두려움을 겪는 위기에서 잘못된 생각을 수정하도록 언약하시고 확증해주심으로 건져주신다.

  승리 후 두려움을 겪는 위기의 원인은 불신에서 인간적인 생각을 하고 낙심하기 때문이다.

염려를 아뢰는 아브람에게  여호와의 말씀이 임하여 이르셨다. “ 사람이 네 상속자가 아니라 네 몸에서 날 자가 네 상속자가 되리라.” 그리고 그를 이끌고 밖으로 나가 하늘을 우러러 뭇별을 셀 수 있나 보라 또 그에게 이르시되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고 확증해주셨다.

  하나님은 불신에서 오는 잘못된 인간적인 생각을 말씀을 주셔서 고쳐 주시고 말씀하신 것을 밝히 알 수 있도록 확증해주심으로 승리 후 겪는 위기에서 건져주신다.

  아브람이 하나님의 언약의 말씀과 확증을 받고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셨다.

  사람의 생각과 하나님의 생각 다르다.

  하나님은 사람의 일을 생각하던 아브람을 하나님이 그에게 하실 일을 생각하게 하심으로 하나님이 보시는 눈으로 약속을 믿음으로 바라보는 사람이 되게 하셔서 하나님 보시기에 의로운 자로 인정해주셨다.

  하나님은 우리의 처지와 사정을 다 아시고 찾아오셔서 말씀을 주셔서 불신과 의심을 믿음과 확신을 갖게 하시고 치유해주시고 회복시켜 주신다.

  하나님의 말씀은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한다. “ 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딤후 3:15).

  진정한 승리는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것이다.

  우리는 위기에 낙심하지 말고 하나님 말씀을 듣고 믿음으로 하나님이 인정하시는 승리자로 살자.

  우리는 위기 가운데 하나님께 믿음을 보이자. 

  “ 너희는 믿음 안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너희 자신을 확증하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신 줄을 너희가 스스로 알지 못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너희는 버림받은 자니라”(고후 13:5. ),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속히 그  원한을 풀어주시리라 그러나 인자가 올 때에 세상에서 믿음을 보겠느냐 하시니라”(18:8).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주 예수의 이름으로 감사하라(엡 5:15-21) 운영자 2022.07.09 4 494
다음글 승리의 축복(창 14:17-24) 운영자 2022.06.23 4 477

15570 경기 안산시 상록구 본오로 6 (본오동, 기독교대한감리회본오교회) . TEL : 031-409-7407 지도보기

Copyright © 본오교회.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55
  • Total86,957
  • rss
  • 모바일웹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