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안에서 부모를 공경하라(엡 6:1-3)
- 운영자 2021.5.15 조회 1355
-
[성경본문] 에베소서6 : 1 - 3 | 개역개정
- 1.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 2.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 3. 이로써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2021년 5월 9일 주일낮설교문
제목 : 주안에서 부모를 공경하라
본문 : 엡 6:1-3
오늘은 어버이주일이다. 어버이의 은혜를 기억하고 그 은혜에 감사하는 날이다.
자식들은 부모님께 받은 은혜는 크지만 그 은혜에 감사하는 것은 너무나 적다.
다른 사람들에게 받은 은혜는 감사를 표하면서도 부모님께 받은 은혜를 제대로 감사를 하지 못하고 살기가 쉽다.
받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면서도 은혜에 보답 하지를 못한다.
점점 자기중심적으로 사는 현대인들은 부모를 공경해야하는 이유와 방법을 잘 모른다.
본문은 우리는 왜 부모를 공경해야하는지? 또 어떻게 공경해야하는지 말씀해주고 있다.
Ⅰ. 우리는 왜 부모를 주 안에서 공경해야 하나?
1. 옳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자녀에게 부모를 공경하라고 하신 이유는 그것이 옳기 때문이다.
말세의 한 징조가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하지 아니하는 것이다(딤후 3:2).
부모를 거역하는 것은 하나님보시기에 합당하지 못한 일이다(롬 1:30).
부모를 거역하는 세대에 주님은 ‘부모에게 순종하는 것이 옳다’고 하셨다.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우리는 부모를 공경하는 것이 옳기 때문에 부모를 주안에서 공경하자.
2. 주님의 계명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자녀에게 부모를 공경하라 하신 이유는 그것이 주님의 계명이기 때문 이다.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2절).
우리가 부모를 공경해야 하는 이유는 사회적 관습 때문이 아니라 주님의 계명 이요 주님이 기뻐하시는 뜻이기 때문이다(골 3:20).
부모의 권위를 인정하는 것은 하나님의 권위를 인정하는 것이다.
우리는 주님이 주신 계명이기 때문에 주안에서 부모를 공경하자.
3. 우리가 잘되는 길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자녀에게 부모를 공경하라고 하신 이유는 그것이 우리가 잘 되는 길이기 때문이다.“이로써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3절).
우리는 주님이 잘되는 길로 주신 길이기 때문에 주 안에서 부모를 공경하자.
Ⅱ. 우리는 어떻게 부모를 공경해야 할까?
1. 순종하라.
주 안에서 부모님께 순종하는 것이 부모님을 공경하는 것이다. “자녀들아 주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주 안에서 부모에게 순종하는 것은 살아 계신 그리스도의 권위 아래에 있다는 표다. 또한 자신의 생애에 안정과 장수를 누리는 길이다.
자녀들이 부모에게 순종함으로서 하나님의 뜻에 따라 진정한 행복을 누릴 수 있다(신 6:10).
주 안에서 순종하는 것은 잘해주시는 부모님에게만 잘하는 것이 아니라 주님께 순종하는 마음으로 부모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다.
우리도 주님의 권위 아래서 주 안에서 부모에게 순종하자.
2. 공경하라.
부모 공경은 아버지 집에 있을 때 부모님을 존중하여 순종하고(레 19:3) 집을 떠난 자녀들은 부모님을 존경하면서 부모님의 필요를 돌보는 것이다.
성장한 자녀들의 부모 공경은 부모님의 은혜를 높이 평가하고 그 은혜에 보답하며 사는 것이다. “만일 어떤 과부에게 자녀나 손자들이 있거든 그들로 먼저 자기 집에서 효를 행하여 부모에게 보답하기를 배우게 하라 이것이 하나님 앞에 받으실 만한 것이니라”(딤전 5:4).
부모 공경은 구제가 하니라 은혜에 보답하는 것이요 자녀의 마땅한 의무이다.
우리도 부모님께 받은 은혜에 보답하며 노년에 부모님의 필요를 담당하자.
-
댓글 0